티스토리 뷰

분류없음

부정맥 증상 6가지 알아보자

(★All&Way★) 2017.01.26 02:07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정맥 증상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의 혈액 박출활동은 심장의 수축과 이완 운동의 반복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심장의 수축은 심장근육 세포에 전기 자극이 가해져서 일어납니다. 



이때 심장의 전기 자극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지지 않거나 자극이 잘 전달되지 않아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기도 하고 늦어지는 증상으로 간혹 박동이 불규칙하게 하는 것을 부정맥 증상 이라고 합니다. 

 

보통 수면부족 부터 스트레스 그리고 피로및 음주, 흡연등 다양한 원인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어지럼증, 호흡곤란, 실신, 무력감, 구토, 발한의 등상이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누구나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특히 노인의 경우 더 자주 발생하고 가볍게 넘어갔다가 심장마비 같은 치명적인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정맥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만약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 다면 전문병원에서 진료 및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건상 상태를 자신하다가 남들보다 빨리 병원신세를 질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관련되 증상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어지럼증

1분간 맥박수가 60 이하인 경우 서맥 부정맥이 발생하는데 정상적인 심장 박동에 보다 심박출량(혈액양)이 줄어들면 머리 및 몸 전체로 혈액공급 되지 않아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자리에서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 어지러운 경우도 있지만 증상은 조금 다르게 나타납니다. 

2. 가슴 두근거림

보통은 자신의 심박동을 느끼지 못하는데 간혹 피로감이 높아지거나, 스트레스지수가 상승했을 때 가슴떨림 및 두근거림이 심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휴식을 취하면 쉽게 진정이되지만 만약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한 다면 부정맥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호흡곤란

맥막이 느려지는 경우 산소의 공급이 원할하지 않아서 호흡이 곤란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전력질주를 한다든지 심한 운동을 하는 경우 호흡곤란이 오더라도 쉬는 동안 정상호흡을 하는데 만약 일반적은 운동을 한 후에 호흡곤란이 있다다 서맥 부정맥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호흡곤란 증세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 역시 부정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증세가 발생 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4. 가슴 통증

심근경색 및 협심증의 증상이 있는 경우 가슴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저맥 증상이 있는 경우도 역시 불규칙적인 심장박동으로 인한 휴부압박 증상이라든지 심장이 쪼그라드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피로감

서맥 부정맥의 증상으로 쉽게 피로해지는 현상인데요. 정상적인 심장 박도에 비해서 심장에서 배출되는 혈액의 양이 줄어 들어 머리나 신체기관에 혈액공급이 원할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피로하고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증상이 오래되면 무기력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실신

부정맥으로 쉽게 나타는 증상은 아니지만 증상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머리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해서 실신까지 갈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 빈혈과 혼동할 수 있는데 빠른 진찰 및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부정맥증상 6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한 증상만 가지고 병은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가벼운 증상이라도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91,167
Today
152
Yesterday
523
링크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